2025년 10월 2일
양유정
[쉽게 따라하는 오피스 디자인 가이드] ③ 견적서 잘 받는 법&‘현장설명회’의 중요성
ChatGPT & Midjourney 생성
인테리어 견적서, 왜 이렇게 어렵게 느껴지는 걸까요? 항목도 많고, 처음 보는 용어도 많습니다. 회사마다 양식과 내용도 달라지고요. 오피스 인테리어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견적은 가장 중요한 부분이지만, 회사마다 다른 견적을 비교하는 일도, 그 견적이 합리적인지 살펴보는 일도 쉽지 않죠.
이번 아티클에서는 인테리어 견적서를 어떻게 받고, 어떻게 읽으면 좋을지 소개합니다. 구체적인 샘플과 함께 서로 다른 견적서를 비교하는 효과적인 방식을 알려드릴게요.
또, 그에 앞서 견적서를 받는 데 꼭 필요한 초반 단계가 있는데요. 바로 ‘현장설명회’입니다. 오피스 프로젝트를 처음 맡게 되면 현장설명회가 무엇인지 모르고 넘어가거나, 그 중요성을 놓치기 쉬운데요. 현장설명회는 이후 정확한 제안과 견적서를 받는 데 필수적인 과정이에요. 지금부터 소개하는 내용을 참고해, 쉽고 빠르게 정확한 견적서를 받아보세요!

1. 현장설명회가 꼭 필요한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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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설명회란?
현장설명회란, 비딩에 참여하는 인테리어 회사들과 현장에서 만나 오피스 공간 프로젝트의 방향성에 대해 논의하는 일을 말해요.
누가 참여하나요?
오피스 PM, 인테리어 회사 담당자, 건물 시설 담당자가 참여합니다. 우리 회사의 오피스 프로젝트를 담당할 PM과 인테리어 회사의 담당자는 물론이고, 착공할 현장의 건물 시설 담당자가 반드시 필요한데요. 건물마다 다른 현장 조건과 공사 요청 사항에 대해 정확히 공유하기 위해서예요. 초반에 건물의 요청 사항을 놓치면, 자칫 추가 공사와 견적 상승이 일어날 수 있거든요.
무엇을 하나요?
현장에서 직접 만나는 것이 핵심인데요. 건축 도면에는 다 드러나지 않는 시방 조건이나 설비, 소방, 전기, 전열 등을 고려하며 공간의 방향성을 논의해요. RFP로 작성한 요청사항을 실제 현장에 구현할 수 있도록 깊이 있고 구체적인 논의를 이어가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왜 필요한가요?
1) 정확한 견적서: 현장설명회를 통해 건물에 대해 이해하는 과정은 추가 비용과 변동이 없는 ‘정확한 견적서’의 기반이 돼요.
2) 쉬운 견적서 비교: 인테리어 비딩에 참여하는 회사들에 처음부터 현장설명회를 통해 같은 내용을 공유하고 공통된 기준을 제시함으로써 회사 간의 견적 내용 차이를 줄일 수 있습니다. 누락된 사항 없이 회사마다 동일한 내용의 견적을 받을수록 금액을 비교하기도 훨씬 쉬워지죠.
준비할 자료는 무엇인가요?
건축 도면과 RFP를 미리 준비해 주세요. 이를 바탕으로 현장설명회가 진행됩니다. 여기서 논의한 내용은 이후, 인테리어 회사의 현장 실측을 거쳐 평면도와 제안서 작업으로 이어집니다.
2. 전문가가 알려주는 인테리어 견적서 읽는 법
복잡한 인테리어 견적서, 어떻게 읽어야 할까요? 우선 견적서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전문가와 함께 차근차근 살펴보세요.

‘스베’의 인테리어 견적서 샘플 (제공: 스베_스페이스베이스)
✔ 최소 두 가지 견적서를 확인하세요 : ‘본공사’와 ‘옵션공사’
‘본공사’란: 반드시 진행하는 핵심 공정입니다. 인테리어 회사에서만 진행 가능한 벽, 바닥, 천장 공사/전기, 소방, 설비 공사 등이 여기에 포함돼요.
‘옵션공사(별도공사)’란: 선택적으로 진행하는 공정이며, 직접 발주가 가능한 공사예요. 냉난방, 사무가구, 디자인가구, 네트워크·통신, 전자기기, 블라인드 공사 등이 있어요. 현장에 따라 아예 진행하지 않는 공정이 있거나 인테리어 외 업체에서 진행하는 공정도 있을 수 있습니다.
본공사와 옵션공사를 나누어서, 최소 두 가지의 견적을 확인해야 해요. 옵션공사 내용에 따라 견적이 확연히 달라질 수 있는데요. 인테리어 회사마다 옵션공사에 어떤 항목이 들어가는지, 또 우리 회사에서는 어떤 공사가 필요한지 미리 확인해 보길 바랍니다.
✔ 견적서의 ‘대분류’부터 읽어보세요
인테리어 견적서의 항목은 수십 가지, 수백 가지를 넘습니다. 하지만, 대분류를 먼저 파악하면 내용을 비교적 쉽게 이해할 수 있는데요. 세부항목은 인테리어 회사마다 달라지더라도, 대분류에 따라 일관된 기준으로 견적을 파악할 수 있어요.
만약 어렵게 느껴진다면, 아래 스페이스베이스(이하 ‘스베’)의 대분류 샘플을 참고해 보세요. 견적을 비교할 수 있는 우리 회사만의 공통 기준을 만들어 보길 바랍니다.

3. 인테리어 견적서, 제대로 받기 위한 체크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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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테리어 회사마다 견적 내용이 크게 달라진다면, 견적 비교가 어려워지겠죠. 견적서를 제대로 받고, 비교하기 위해서 미리 체크해야 할 내용이 있어요. 아래 질문을 미리 확인하면, 정확하고 비교하기 쉬운 인테리어 견적서를 받아보는 데 도움이 될 거예요. 또, 전반적인 공사 비용과 정확한 발주 내용을 미리 파악하기도 수월해집니다.
✔우리 회사의 ‘대분류’와 견적집계표 만들어 보기
먼저 우리 회사의 대분류를 만들고, 그 조건으로 견적을 요청해 보세요. 견적을 원활하게 비교하기 위해서는 인테리어 회사마다 일관된 표를 배포하고, 견적을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일관된 집계표가 없는 상태로 견적을 요청하면, 각 공사항목이 포함되는 분류가 인테리어사마다 모두 제각각일 거예요. 결국 견적을 비교할 수 있는 틀도 사라지고 어떤 항목이 비싼지, 어떤 항목이 합리적인지 알 수 없어요. 만약 우리 회사의 대분류를 정하기 어렵다면, 위에서 제안한 ‘스베’의 대분류 샘플을 참고해 보세요.
✔ ‘옵션공사’ 항목 파악하기
견적에서 ‘옵션공사’의 중요성은 여러 번 강조해도 부족하지 않아요. 옵션공사 내용을 파악해야 인테리어 회사로부터 필요한 공사 견적을 빠짐없이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턴키*니까 당연히 모두 포함되겠지”라고 생각하더라도, 공사에 필요한 항목은 상상 이상으로 많으니, 반드시 구체적으로 확인해야 해요. 정확한 견적을 위해서는 인테리어 회사와 공사범위에 대한 이해의 차를 좁히는 것이 무척 중요합니다.
*턴키: 설계부터 시공까지 모든 과정을 인테리어 회사에 맡기는 것을 말해요. 하지만, 현장에 따라 특수하게 필요한 항목이 있을 수도 있고, 어떤 항목은 인테리어 회사가 아닌 다른 업체에 발주할 수도 있으니 꼭 공사항목을 미리 확인하고 조율하길 바랍니다.
✔ 세부항목 견적서 요청하기
대분류로 일관된 견적 비교를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동시에 ‘세부항목’도 상세하게 작성되어야 해요. 견적서가 상세하게 작성될수록 투명성이 확보되고, 공사 누락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스베’는 최소 30장에서 최대 200여 장의 상세한 견적서를 전달하는데요. 만약 인테리어 회사에서 세부항목에 대한 견적서를 받지 못했다면, 꼭 상세 견적서를 요청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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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확하고 합리적인 견적은 오피스 프로젝트 전반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예요. 프로젝트 초반에 전달받은 견적서의 내용이 계속해서 달라진다면, 예산과 결과물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까요. 이처럼 정확한 견적은 ‘현장설명회’로부터 출발한다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합니다.
본문에서 소개한 견적서 체크리스트는 총 3단계의 프로세스로 다시 정리할 수 있어요. 1) 대분류를 파악하고 2) 옵션공사 범위를 결정하고 3) 세부항목을 검토하는 것이에요. 복잡한 인테리어 견적서도 이번 편에서 제시한 팁을 통해 충분히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비교할 수 있어요. 꼼꼼하게 공사범위를 확인해 ‘정확하고 변동 없는 견적서’를 받을 수 있길 바랍니다.
다음 편에서는 PT 준비 노하우와 효율적으로 이사&시공 스케줄 짜는 법에 대해 안내해 드릴게요.

딱 맞는 오피스 인테리어 회사를 찾는 방법은?
손쉽게 인테리어 견적을 받고 싶다면, 스베와 상담을 진행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