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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9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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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유정

[쉽게 따라하는 오피스 디자인 가이드] ②인테리어 회사 선택하는 6가지 방법

회사 동료들과 함께 신규 프로젝트에 대해 회의하는 모습
회사 동료들과 함께 신규 프로젝트에 대해 회의하는 모습

오피스 리뉴얼을 맡은 PM에게 가장 어려운 순간이 있습니다. 바로 프로젝트를 의뢰할 인테리어 회사를 선정하는 단계이죠. 인테리어 회사를 탐색하는 과정에 오랜 시간이 걸리기도 하고, 어떤 기준으로 선정해야 할지 막막하기도 해요. 수많은 인테리어 회사 중에서 우리 회사와 오피스 프로젝트를 함께할 파트너는 어떤 기준으로 택하면 좋을까요?

이때 PM의 입장에서 하기 쉬운 실수는 막연하게 ‘완벽한 회사’를 찾는 것인데요. 이는 ‘완벽한 사람’을 찾는 것만큼이나 이상적이고 모호한 일입니다. 퀄리티 높은 디자인, 저렴한 견적, 신뢰할 수 있는 조직 구조와 시스템까지 모든 조건이 완벽한 회사를 찾으려고 하다 보면, 오히려 구체적인 기준을 세우기 어려워져요. ‘우리 회사만의 기준’이 필요합니다. 이번 아티클에서 실력·신뢰·견적 사이의 균형을 유지하며 우리 회사의 필요에 꼭 맞는 인테리어 회사를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릴게요.


우리 회사에 적합한 오피스 인테리어 파트너,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요? 6단계로 나누어 구체적인 방법을 소개해요. 인테리어 회사를 살펴볼 때 참고할 수 있는 ‘질문 리스트’도 미리 체크해보세요!


Step 1. 기본 자격요건 확인하기


스페이스베이스의 홈페이지 캡처 화면

최신 포트폴리오가 게재된 스페이스베이스(이하 ‘스베’)의 홈페이지

✔ 실내건축면허가 있나요?

✔ 최신 포트폴리오가 있나요?

안정적인 프로젝트 진행을 위해, 회사가 기본적인 요건을 갖추었는지 미리 점검해 보세요. 특히 ‘실내건축면허’는 인테리어 회사가 신뢰할 수 있는 전문 자격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는 가장 기초적인 요건이에요. 포트폴리오를 통해서도 회사의 전문성과 안정성을 체크해볼 수 있는데요. 인테리어사의 포트폴리오가 3년 전에 머물러 있다면, 지속적으로 일을 진행하는 안정적인 회사인지 알기 어렵습니다. 최근의 인테리어 트렌드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할 수도 있어요. 인테리어 회사의 홈페이지에 최신 작업 포트폴리오가 준비되어 있는지 미리 살펴보세요!


STEP 2. 우리 회사만의 우선순위 정하기


스페이스베이스가 디자인한 오피스의 라운지 모습

디자인, 견적, 사후관리 등 무엇이 중요한지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 우리 회사에 중요한 1,2순위 요소가 충족되나요?

인테리어 회사를 합리적으로 선정하려면, 우리 회사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요소가 무엇인지 먼저 파악해야 합니다. 막연하게 모든 것이 좋은 인테리어 회사를 선택하려 하기보다는, 필요한 요건을 중요한 순서대로 정리해 보세요. 예를 들어 디자인 퀄리티, 편리한 사후관리, 합리적인 견적, 신뢰 가능한 조직 구조 등 회사마다 우선 사항이 다를 수 있습니다. 기준점이 생겼다면 간단하게 표로 만들어서 인테리어 회사를 비교해볼 수도 있어요. 이처럼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구체적인 기준을 미리 세워두는 것만으로도 인테리어 회사를 선정하는 과정이 훨씬 수월해질 거예요.


STEP 3. 업무 맥락에 맞는 포트폴리오 탐색하기


오피스 라운지 인테리어 3D 투시도스페이스베이스의 오피스 디자인 평면도 예시 모습

회사 규모와 수용인원은 어떤지, 기업문화는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지···. 다양한 업무 맥락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우리 회사와 유사한 맥락의 포트폴리오가 있나요?

인테리어 포트폴리오를 살펴볼 때 유의할 점이 있어요. 단순히 예쁘고 멋진 포트폴리오를 찾는 것보다 중요한 건 우리 회사의 일하는 방식을 공간에 구현해 낼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인데요. 유사한 업종, 규모, 업무 형태와 맥락이 반영된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는지 체크해 보세요. 이를테면 협업이 많은 오피스, 기업문화가 수직적/수평적인 오피스, 외빈 방문이 많은 오피스 등 업무 맥락에 따라 포트폴리오를 분류하고 탐색하길 추천해요. 업무 맥락을 중심으로 포트폴리오를 선별할 때, 더 만족도 높은 결과물을 얻을 확률이 높아져요.


STEP 4. 장기 파트너십의 신호 찾기


스페이스베이스와 여러 차례 협업을 진행한 오피스 디자인 사례들

✔지속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고객사가 있나요?

신뢰할 수 있는 인테리어 회사를 찾는 또 다른 방법은 장기 고객을 보유하고 있는지, 회사의 ‘파트너십’을 확인하는 일입니다. 동일한 고객사가 확장이나 이전 공사마다 찾아온다면, 기존 작업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가 높다는 증거로 볼 수 있어요. 공사 과정이 수월하고, 작업물의 퀄리티가 만족스럽고, 사후 관리가 충분히 이루어질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죠. 지속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고객사가 있는지, 기존 고객사의 추천으로 프로젝트를 수주한 경험이 있는지 포트폴리오를 통해 확인해 보시길 추천드려요.


STEP 5. 정확한 견적을 산출하는 ‘공무부’ 체크하기


업무를 보고 있는 스페이스베이스 직원들의 모습

견적을 체크하는 ‘스베’의 공무부

✔사내에 ‘공무부’가 별도로 있나요?

인테리어 견적을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공무부’의 중요성을 알고 계신가요? 공무부가 존재하는 인테리어 회사에서는 더 정확한 견적을 산출하고, 공사비 변동을 줄일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스베’의 공무부는 착공 현장을 직접 방문해, 건물마다 다른 공사지침과 설비·공조·소방 관련 내역을 파악해서 견적을 산출하는데요. 이처럼 현장과 견적에 대해 전문성을 가진 부서가 없다면, 초기 견적과 내용이 크게 달라질 수 있어요. 특히 100평 이상의 오피스 공간이라면 별도의 공무부가 있는 인테리어 회사를 통해, 더 정확한 견적을 받아보세요.


STEP 6. 상세한 견적서로 투명성 판단하기


'스베' 견적서 일부 샘플

✔견적서는 어떤 형식으로, 얼마나 자세히 전달하나요?

인테리어 견적서는 알아보기 매우 어렵고 복잡해요. 생소한 용어가 많고 인테리어 회사마다 전달하는 형식도 조금씩 다릅니다. 그렇다면 좋은 견적서는 어떻게 작성된 문서일까요? 최대한 상세하게 작성하고, 공사 내역을 투명하게 드러내는 견적서가 가장 좋습니다. ‘스베’는 최소 30장에서 200여 장까지, 꼼꼼하고 자세한 견적서를 제출해요. 간혹 보기 편하다는 이유로 견적서를 간략하게 작성하는 회사도 있는데요. 이 경우, 서로 내용에 대해 오해하거나 공사비 변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공사 항목을 꼼꼼하고 상세하게 기재해야 추가 비용과 오해를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어요.



스페이스베이스가 디자인한 오피스 미팅룸의 모습

오피스 프로젝트의 파트너를 선정하는 일은 그 중요성만큼이나 신중하고 복잡할 수밖에 없죠. 하지만 우리 회사만의 구체적인 기준을 정하고 나면 인테리어 회사를 찾는 과정이 훨씬 신속하고 명확해질 거예요. 완벽한 인테리어 회사는 존재하지 않더라도, ‘우리 회사에 가장 적합한 파트너’는 분명히 있습니다. 이번 아티클에서 소개한 질문들을 하나씩 체크해보면서 오피스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끌어갈 든든한 파트너를 찾을 수 있길 바랍니다.

다음 편에서는 인테리어 견적서를 받는 방법과 현장 설명회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 안내해 드릴게요.


오피스 디자인의 첫 단계가 궁금하다면?

👉오피스 디자인 가이드 1편 보러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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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디자인 제공_스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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