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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1월 1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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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유정

[쉽게 따라하는 오피스 디자인 가이드] ④PT 준비하는 법&공사 일정 관리하는 법

Editor's Commentary

오피스 PM이 프로젝트를 차질 없이 마무리하려면 무엇을 미리 준비해야 할까요? 이번 아티클에서는 오피스 인테리어를 준비하며 놓치기 쉬운 부분을 알려드릴게요. 바로 ‘PT 준비하기’와 ‘공사 일정 관리하기’입니다. 두 가지는 좋은 인테리어 회사를 선택하고, 공사를 계획된 일정 안에 마무리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업무인데요. 왜 중요한지, 효과적인 관리 팁은 무엇인지 지금부터 살펴보세요.

회의실에서 오피스 인테리어 PT를 진행하고 있는 사람들의 모습
회의실에서 오피스 인테리어 PT를 진행하고 있는 사람들의 모습

ChatGPT & Midjourney 생성


인테리어 PT, 왜 필요할까?

서류와 제안서만 보고 인테리어 회사를 결정하지 마세요. 그 대신, PT(프레젠테이션)를 통해 인테리어 회사로부터 구체적인 설계 의도를 전달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를 자세히 설명해 드릴게요.


1. 디자인의 의도를 파악해요

평면도를 받았는데 어떻게 이해해야 할지 당황스러운 적 없으셨나요? 또, 여러 개의 평면도 중에서 어떤 게 나은지 비교하기 어려웠던 적은요?

PT를 통해서 각각의 평면 계획이 어떤 장점을 갖고 있는지 자세히 들어보세요. 우리 회사에서 요구한 내용을 얼마나 이해하고 반영했는지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시안서도 마찬가지로, 인테리어 회사와 대화하며 의견을 조율할 시간이 필요해요. “어떤 부분은 좋은데, 어떤 부분은 모르겠어요” 솔직하게 이야기하며 디자인을 더 나은 방향으로 발전시킬 수 있죠. 마감재에 대한 숨은 이야기도 PT를 통해 들어보세요. 왜 그 마감재여야 했는지, 어떤 숨은 장점이 있는지 디자이너의 의도를 들어보면, 나의 의견을 구체화하기도 수월할 거예요.


2. 숨은 니즈를 찾아줘요

“우리 회사가 원했던 게 바로 이거야!” 인테리어 회사의 PT를 들으며 유레카를 외칠 수도 있어요. 필요한 모든 사항을 요청했다고 생각하더라도, 전문가의 관점으로 숨은 니즈를 발견해줄 수도 있거든요.

우리 오피스에 진정으로 필요한 게 무엇이었는지 PT를 통해 구체화하고, 완성도 높은 오피스로 한 발짝 더 나아갈 수 있습니다.


3. 제안과 견적의 맥락을 이해해요

서류만 받아보고는 이 제안서와 견적서가 어떤 맥락에서 나온 것인지 이해하기 어려워요. 인테리어 회사의 수없는 고민을 생략하고 결과물만 보는 것이기 때문이죠. 제안서는 어떤 제약과 요청사항에 따라 기획했는지, 견적서는 어떤 조건에 따라 도출했는지 자세한 설명을 들어보길 추천해요. 특히 견적서의 경우 내용이 복잡하여 단편적인 숫자만 보고 비교하기보다 견적이 도출된 맥락을 함께 이해하길 바랍니다.


완벽한 PT 준비를 위해 해야 할 일

그렇다면 PT는 인테리어 회사에 준비를 맡기는 것으로 끝나는 걸까요? 오피스 PM이 PT를 위해 미리 준비하면 좋을 일들이 있어요. 아래의 체크리스트를 참고한다면 PT의 가치를 200% 더 끌어 올릴 수 있습니다.


완벽한 오피스 인테리어 PT를 준비하기 위해 체크리스트를 작성하는 오피스 PM의 모습

ChatGPT & Midjourney 생성


채점 기준과 채점표 만들기
여러 인테리어 회사의 제안을 받다보면 어떤 회사의 제안이 더 좋았는지 헷갈릴 수 있어요. 명확한 채점 기준과 그에 따른 채점표를 미리 만들어 두길 바랍니다. 채점표를 바탕으로 효율적으로 인테리어 회사를 결정할 수 있어요.

평가위원 구성하기
우리 회사에서, 인테리어 PT에 대한 평가를 누가 하면 좋을지 결정하는 일도 중요합니다. 오피스 인테리어와 관련성이 높은 디자인팀, 재무팀, 최고 결정권자를 평가위원에 꼭 포함하길 추천합니다.

PT 시간 배분하기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면서 여러 인테리어 회사를 비교하고 싶다면, PT 시간 배분에 신경 쓰길 추천합니다. 30분의 발표 시간과 10분의 질의응답 시간을 주는 것이 일반적이에요.

사전 안내하기
인테리어 회사가 PT를 준비할 수 있도록 미리 안내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적어도 5일 전에 PT 시간을 미리 고지한다면 더 완성도 높은 PT를 받을 수 있어요.


깔끔한 공사 일정 관리법

미처 체크하지 못한 내용 때문에 공사 일정에 차질이 생기면 전사 업무에도 큰 영향을 줄 수 있죠. 공사 일정이 연기되거나 변경되는 주요 원인을 모아 보았습니다. 아래 내용을 확인하고 일정 변동을 방지해 무사히 공사를 마무리하길 바라요.


안전모와 안전복을 착용한 채 공사 일정을 살펴보는 현장 소장의 모습

ChatGPT & Midjourney 생성


STEP 1. 건물의 공사 허가 안내 확인하기

대형 건물은 공사 허가를 미리 신청해야 해요. 계획된 공사 일정이 연기되지 않도록 건물에 공사 허가를 신청하고, ‘도면 승인’ 등의 필요한 작업을 확인해보세요. 이를 토대로 인테리어 회사와 착공 일정을 조율하는 것이 좋아요.


STEP 2. 보안 장비&서버 업체 미리 선정하기

새로운 오피스에서 곧바로 업무에 돌입할 환경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죠. 업무에 꼭 필요하지만 인테리어 과정에서 놓치기 쉬운 업체가 있다면, 보안 장비 업체와 서버 업체입니다. 업체를 미리 선정하는 것은 물론이고, 인테리어 시공 일정과도 조율이 필요해요. 전선이 노출되지 않도록 숨기는 등 함께 논의하고 작업할 부분이 있거든요.


STEP 3. 전자기기 결정하기

정수기, 냉장고, 모니터 등의 전자기기를 미리 결정하는 일도 생각보다 더 중요해요. 착공 시 새로 구매할 전자기기를 결정하고 인테리어 회사에 알려주세요. 정수기에 배수와 급수가 필요한지, 회의실 모니터 설치를 위해 벽체 보강이 필요한지, 또 전자기기의 전기선과 배관을 어떻게 숨길지 등 인테리어와 긴밀하게 연결된 내용이 많기 때문입니다.


STEP 4. 완공 후 환기 시간 갖기

공사가 끝나자마자 입주를 계획하고 계신다면, ‘환기’를 놓치고 있을지도 몰라요. 공사 먼지를 날려버리기 위해 이틀 정도의 환기 시간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구성원들의 건강을 위해 완공 후 환기 시간을 꼭 고려해주세요.


STEP 5. 이사 업체 선정하기

적절한 이사 업체 선정 시기는 언제일까요? 바로 인테리어 회사를 결정한 직후입니다. 이때 바로 업체를 선정해야 완공 후에 무리 없이 이사를 진행할 수 있어요.



오피스 인테리어라는 긴 항해를 조율하는 '키' 역할을 하는 협력사.

ChatGPT & Midjourney 생성


효율적으로 오피스 인테리어를 마무리하기 위해 중요한 두 가지 업무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인테리어 PT 준비’를 통해 좋은 회사를 꼼꼼하게 선정하는 방법을 소개했고, ‘공사 일정 관리법’을 통해 마무리까지 문제를 최소화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어요.

오피스 인테리어를 준비하는 일은 긴 항해 과정과도 같은데요. 파도처럼 들이닥치는 수많은 공정 속에서 키를 잡고 외부 변수를 잘 관리하는 것이 관건이기 때문이에요. 그만큼 어려운 공사 과정에서는 믿을 수 있는 협력사를 결정하는 과정이 무엇보다도 중요해요. 협력사를 잘 선정하는 일이 70%라면, 그 이후의 모든 과정은 30% 정도라고 볼 수 있죠. 오늘 소개한 PT 준비법을 통해 우선 좋은 협력사를 선정하고, 공사 일정 관리법으로 마지막까지 변수를 최소화해 계획된 프로젝트를 무사히 마무리할 수 있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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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인테리어 회사 선택하는 6가지 방법 보러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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